Case Study

Do you Know about the best brand?

Nike

이미지

승리의 여신 나이키

나이키의 역사는 1957년 미국 오레곤 주립대학에서 만난 운동선수 필 나이트와 코치 빌 바우어만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들에게는 운동화라는 공통의 관심사가 있었고, 대학을 졸업한 나이트는 스탠포드 경영대학원에 진학하고 바우어만은 여전히 코치로 남아 있었지만 미국의 운동화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독일의 견재와 기록 향상을 위해 고성능 신발의 영향력을 각각 생각하고 있던 그들은 의기투합하여 BRS(Blue Ribbon Sports)를 설립하였다. 설립 당시 일본의 유명한 회사인 "오니츠카 타이거"로부터 자신들을 무역회사로 소개하여 타이거 슈즈 200컬레를 들여오면서 사업은 시작되었다.

변변한 상점 하나 없이 집창고에 제품을 쌓아두고 돌아다니며 제품을 판매하면서 첫해 8천만 달러의 판매로 250달러의 수익밖에 올리지 못했지만 필드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한 우수한 운동화의 지속적인 연구는 선수들의 성적에 영향을 주었고 1969년도에 30만달러로 매출이 증가하였다. 1971년 "오니츠카 타이거"가 직접 미국시장에 진출하면서 새로운 판로로 일본의 무역상사에 하청을 받아 새로운 브랜드인 나이키가 1972년도에 드디어 선보이게 되었다. 나이키의 어원은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를 전하기 위해 42.195km를 달렸던 그리스 병사가 기도를 올렸다던 승리의 여신 니케(NIKE)에서 유래되었다.

이미지

니케의 발음이 "나이키"가 되었고 그 로고 역시 35달러로 미술 전공의 대학원생 캐롤린 데이비슨에 의해 여신 니케의 날개와 승리를 표현하는 "V"를 부드럽게 뉘어 놓은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 나이키의 스워시(Swoosh)로고는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조깅 열풍으로 인해 급속한 성장을 하였고 판매 시장이 캐나다, 호주, 남미, 아시아로 넓혀지면서 회사명 자체도 BRS에서 나이키로 바뀌었다. 그 후 최고의 스타 조던과 계약을 맺으면서 철저한 스포츠의 사업화라는 전략으로 스포츠 정신(Just do it)이라는 이미지를 개발하면서 오늘날에 이르렀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