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Do you Know about the best brand?

Starbu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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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브랜드 이미지를 팔아라!

브랜드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의 성능과 품질은 물론이고, 사랑과 추억과 환상 등 무형의 이미지까지 담아내는 그릇이다. 스타벅스의 커피가 다른 회사의 커피보다 맛있다고 할 수 있을까? 소비자에 따라서는 반드시 그렇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브랜드는 그 제품과 서비스를 여타 경쟁회사의 것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차별화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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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고품격의 이미지만을 갖추고 있다면 가격에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는 귀족 소비자들을 타킷으로 삼아 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다. 마니아층은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추구하고 전문화된 커피를 선호하기 때문에 조금 높은 가격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들은 커피의 기준 가격을 품질과 심리적 하이 퀄리티(High Quality)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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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고품격의 이미지만을 갖추고 있다면 가격에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는 귀족 소비자들을 타킷으로 삼아 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다. 마니아층은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추구하고 전문화된 커피를 선호하기 때문에 조금 높은 가격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들은 커피의 기준 가격을 품질과 심리적 하이 퀄리티(High Quality)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스타벅스는 이러한 젊은 층의 사고방식에 맞춰 프리미엄 가격을 충분히 커버할 만한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낸 것이다. 최근 소비자들의 움직임을 보면, 경제적 소비자로서 뿐만 아니라 문화적 소비자로서도 중요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소비자들은 감성적 욕구와 상징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독특한 소비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한다.

이제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들이 소비자에게 어떤 문화적 이미지를 전달할 것인지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는 제품 개발 때마다 흔히 얘기하는 고객층, 제품 및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시장의 트렌드만으로는 부족한 그 무엇을 채워줄 문화적 코드로 접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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